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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요리 교실] 건강 호방떡
관리자 2016-06-13 오전 9:34:28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바뀌며 눈의 피로와 노안 증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대량의 교질은 장내에서 흡수되어 지방의 흡수를 막고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또한 미네랄, 비타민B,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며, 단호박의 항독작용은 아연이나 수은 등 독금속을 해결하여 암을 예방하고 간세포의 재생 능력을 향상시킨다.

팥은 사포닌이 풍부하여 강력한 이뇨작용과 부종 그리고 숙취개선 효능이 좋다. 사포닌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저하시키는 작용도 하지만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팥을 먹는 게 좋다. B1도 많이 들어 있어 피로와 각기에도 효과가 좋다.

▶재료(20인분) : 단호박 삶은 것 2컵, 삶은 팥 5컵, 찹쌀가루(또는 현미찹쌀가루) 3컵, 피칸(또는 호두, 서너 쪽 낸 것) 5 컵, 밤(또는 갈반조 삶은 것) 1 컵, 아가베 시럽 1과 1/2 컵, 소금 1 작은술, 두유 1과 1/2 컵.

▶만드는 법

1. 팥은 충분히 불려 물기 없도록 삶는다(불린 팥 5컵이면 물 2컵 정도로 해서 삶는다).

2. 삶은 호박에 두유를 넣고 곱게 간다. 큰 보올에 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잘 섞은 후 시럽, 피칸, 팥순으로 넣으면서 잘 반죽한다.

3. 쿠키시트에 호일을 깔고 오일 스프레이 한 후 반죽을 골고루 펴 담는다

4. 350도에서 15분 구운 후 칼집을 내고 다시 30분 정도 더 구워낸다

5. 다 구워 지면 식힌 후 엎어서 호일을 벗겨 내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자른 단면 이 위로 오도록 하여 접시에 담는다.

이수미 영양사 / 현재 요리교실과 환자음식 및 운동프로그램운영

▶ 문의:(714)403-6273

 


 


출처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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