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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에 좋은 음식 조회수 : 467
조연  (기타) 2018-05-08 오전 11:11:26

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병 극복 위한 음식과 올바른 식사방법



◆ 당뇨병에 좋은 음식

양파는 당뇨병 관리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1. 양파 : 양파에는 혈당상승을 막는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양파를 가열했을 때 나오는 ‘세피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피를 맑게 한다.


2. 돼지감자 : 돼지감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 성분인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역시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빈속에 돼지감자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혈당이 과도하게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3. 현미, 귀리 등 통곡물 : 당뇨병 환자에게는 우리가 흔히 먹는 도정된 흰쌀로 된 밥을 먹기보다는 현미 등의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다만 잡곡밥에 익숙치않은 분들은 소화가 원활하게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천천히 꼭꼭 씹어드셔야 한다.




오죽하면 뽀빠이 힘의 비결도 시금치라고(...) 


4. 시금치 : 몸에 나쁜 채소도 있을까 싶지만, 그 중에서도 시금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코티졸 호르몬 수치를 조절해줘 당뇨병에 특히 좋다. 코티졸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데다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5. 블루베리 : 체리나 블루베리 등 빨간색, 보라색을 띠는 베리류는 역시 당뇨병에 좋은 과일로 꼽힌다. 이들 과일 안에 있는 ‘안토시아닌’이란 성분은 인슐린 생성량을 높이는 효과를 내기 때문. 게다가 새콤달콤하니 맛도 있어서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다만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역효과를 부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당뇨병 환자의 올바른 식사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히(!)와 규칙적(!)이다. 


당뇨병은 평소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큰 예방법이자 치료법이다. 이 때문에 어떤 이들은 당뇨병을 ‘생활습관병’이라 부르기도. 무엇을 먹느냐 만큼이나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하다는 이야기겠다.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적당한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 중요한 것은 ‘적당히’와 ‘규칙적으로’다. 이것만 지키더라도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지키기 어렵다는 것은 알지만 말이다(...) 특히 아침식사는 꼭! 챙기도록 하자.


2. 지방은 적당하게 섭취하되, 콜레스테롤의 섭취는 제한한다.
-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해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염분 섭취를 줄인다.
- 맵고 짠 음식은 맛있지만(...) 그만큼 고혈압 위험을 불러일으킨다. 건강을 위해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두도록 하자.


4. 설탕이나 꿀 등의 단순당 섭취는 주의하자.
-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인데다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을 높일 수 있다.


5.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춰 혈당조절과 심장순환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6. 금주, 금연은 기본이다. 굳이 부연하지 않아도 다 아시리라 믿는다.



여러분의 건강한 내일을 위해 나쁜 생활습관은 과감히 없애보자.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올바른 식습관을 지키는 것 외에도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관리 등이 당뇨병 관리방법으로 꼽힌다. 언뜻 보면 번거로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크게 어려운 것도 없는 것이 바로 당뇨병 관리다.

잘 관리하기만 해도 극복할 수 있다는 당뇨병. 건강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나쁜 습관은 과감하게 버리고,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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