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암 Q&A > 암에 대한 기본 정보 > 암환자의 간호와 관리

항암치료 중 영양주사(포도당,비타민,영양제 등) 조회수 : 1934
김인순  (환자/가족) 2019-03-12

항암치료 중 음식을 잘 못 먹고 걷기 힘들어 친척이 운영하는 병원에서 영양주사(포도당, 비타민, 영양제 등)를 맞으며 버티고 있습니다.

좋은 치료법인지 궁금합니다.

이건희
(환자/가족)
항암치료 중 부작용으로인해 잘 먹을 수 없는 점은 피할 수 없습니다. 항암 중에는 가리지 말고 무엇이든지 목으로 넘어가는 것은 다 드셔야 합니다. 이는 불이 났을 때는 종류를 불문하고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립암연구소에서도 넘길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든지 어떤 형태든지 가리지 말 것을 추천합니다. 쥬스, 미음, 수프, 죽, 캔디 등 마시는 유동식도 좋구요. 문의하신 영양주사도 지금은 좋습니다. 기력을 차릴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하세요. 요즘 의료계에서는 핵산영양제를 거론합니다. 영양보충과 암 억제 작용을 동시에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야 좋겠지만 한 번 시험해 보시지요.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 녹황채소와 콩과 콩 가공식 등도 추천할만 합니다. 요는 어덯게 해야 몸이 받을지를 궁리해야지요. 이것저것 시도해 보세요. 꼭 먹어야 한다는 부담을 줄이시고 마시는 형태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고통스럽지만 이 또한 지나갑니다.
2019-03-13 오전 8:23:45 
이건희
(환자/가족)
꽤나 유명했던 의사인 홍모 박사는 항암 중, 어릴 때 먹곤 했던 청국장이 목으로 넘어가서 청국장으로 항암기간을 버티었고 지금은 청국장 식당까지 채린 것으로 압니다. 이것저것 다 시도해 보세요.
2019-03-13 오전 8:28:05 
김인순
(환자/가족)
자세하고 정성스러운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억지로 식사는 하지만 기력이 부족한 점이 문제입니다. 항암 후 완치되어 여러 분들께 희망을 드리는 메시지를 보내겠습니다. 암환자와 가족 여러분들 힘내십시오.
2019-03-13 오후 8:03:10 
이건희
(환자/가족)
보잘것 없는 답글에 답변 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지금은 고통스럽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항암치료가 끝나면 고통이 끝나고 평안한 시간이 올테니 조금만 인내하시기 바랍니다. 내내 건강찾기 노력을 하십시요.
2019-03-15 오전 8:01:25 
이건희
(환자/가족)
항암치료는 언제 끝나는지요? 끝나면 그때부터 서서히 호전될 겁니다. 희망을 가지세요. 절대로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마세요.
2019-04-01 오후 5:26:31 
황영두
(기타)
위 메뉴에 '암 생활과 음식'음식에서 '건강한 레시피'가 있습니다.거기에 면역력 올리는 방법이라고 써진 자료가 있습니다 도움이 되길.
2019-04-04 오전 8:47:08 
신동일
(환자/가족)
저도 와이프의 유방암 발병 그리고 의사가 하라는 항암치료도 하였지만 결국에는 폐와 뼈로 전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내가 할수 있는것은 아무것도 없었지요 ... 항암치료를 받고 오는 날에는 밥도 못먹고 이런 고통을 지켜보는것 조차 힘들었지요 그래서 힘들게 와이프에게 자연으로 돌아가 살자고 이야기를 했지요 와이프도 흔쾌히 승락을 하여 병원 담당의사에게도 이야기를 한 후 지금 살고 있는 홍천으로 이사를 했고 이때부터 자연식품으로 그것도 무독성인 식품에 대한 자료를 찾기 시작하였지요 이때 핵산영양제(IP6)도 NK활동성을 높혀주는 식품이라는 것을 알았고 이보다 더 활동성이 높은 식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검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에 내가 직접 섭취해보고 와이프에게 권하였고 현재까지도 트랜스퍼팩터와 함께 리오비다를 섭취하고 있습니다.왜냐하면 6개월 전과 지금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거든요. 그래서 더욱 더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엄청난 호전 반응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래야만 점점 좋아지는것을 기쁘게 지켜볼수 있습니다. 모든 환우/가족분들께 희망을 드리기 위해 알려드립니다. 항상 끝까지 희망의 끈을 놓치마세요 특히 가족분들은 긍정적인 생각으로 삶의 목표를 환자분과 함께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끝없이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가족 및 환우분과 함께 웃으며 지켜낼수 있습니다!!! 모든분들께. 화이팅!!!!! 외칩니다.
2019-04-09 오전 10:45:35 
댓글쓰기
김선이    항암제 안맞는다고 버티는 엄마...어떻게해야....
이전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