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암 Q&A > 암에 대한 기본 정보 > 암 일반사항 문답

소화기 계통의 암의 징조나 증상을 서로 알려줍시다. 조회수 : 86
금자  (환자/가족) 2019-12-02

저는 아버지가 위암 말기수술 후 저희 집에 모시고 살고 있습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고생도 많이 하시고 가족들도 뒷바라지에 힘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우리 아버지의 위암이 말기에 이르도록 방치하지 않았나 하는 죄책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예전 세대인 저의 아버지는 한 번도 아프다거나 불편하다는 내색을 한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여러 증상들이 있을을텐데 자식에게 내색하거나 병원 검사를 요구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70대 전후의 우리 부모 세대들은 그렇게 살아오신 것 같아요. 그래서 관심 있는 여러분들이 각자의 경험이나 가족들의 경험에 의거하여 자신들이 경험한 암에 대해 초기 징후나 증상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서로 부담 없이 경험단을 공유하여 한 사람이라도 한시라도 빨리 암을 발견하여 치료에 임할 수 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제가 너무 주제 넓은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희
(환자/가족)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위암의 증상에 대해 한 말씀드리면 위가 음식의 소화에 관여하는 장기이기에 복통이라든지 식사에 관련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과 구토, 소화불량, 식욕저하 및 체중감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직접적인 증상 외에도 과거에 위염을 앓은 적이 있거나 가족 중 위암병력이 있거나 흡연자로서 50대 이상이면 늘 위암의 위험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검사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9-12-03 오후 2:39:19 
김효중
(환자/가족)
저는 대장암의 초기증상에 대해 전문병원의 의견을 소개합니다. 1. 복통 및 복부 불편함 : 대표적인 대장암 초기증상으로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거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팽창되어 불편함을 느낀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혈변과 잔변감 : 대장암 환자는 궤양으로 인해 만성 출혈이 발생되어 평소와는 다르게 혈변을 보거나 대변 후에도 잔변감이 들 수 있습니다. 3. 배변 습관 변화 : 어느 날 갑자기 3~4번 이상의 대변을 보거나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이 없던 증상이 발생 된다면 가장 먼저 식단 관리를 해본 후 그 후에도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4. 소화불량, 잦은방귀 :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더부룩한 증상 역시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하지만 경미한 질환 정도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소화 불량과 함께 방귀가 잦거나 냄새가 심하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대장암 초기증상 원인과 치료방법|작성자 소람
2019-12-04 오후 2:25:16 
가을들꽃
(환자/가족)
저는 어머니가 앓고 있는 비소세포 페암을 포함한 폐암의 일반적인 증상을 소개하겠습니다. 폐암의 증상은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고 다른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되면 감기와 비슷한 기침과 가래 등은 나타나지만 그 외에는 특이한 증상이 없어 진단이 어렵다. 그러나 진행 단계별 증상을 보면, . 국소적으로 암이 커지면서 생기는 증상은 기침과 각혈, 호흡곤란 및 가슴 통증이다. . 주위 조직으로 침범하여 생기는 증상은 쉰 목소리이며 . 식도로 침범하면 삼키기 곤란과 상 대정맥 증후군이 생긴다. . 전이 시 생기는 증상으로, 뇌전이의 경우 뇌기능 장애와 두통과 구토 뼈 전이에 의한 뼈의 통증이며. . 암세포에서 생성되는 물질 때문에 생기는 증상은 식욕부진과 발열, 이상 호르몬 형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019-12-06 오전 10:31:21 
댓글쓰기
양선희    폐암
이전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