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암 Q&A > 암에 대한 기본 정보 > 암환자의 간호와 관리

항암치료 중 영양주사(포도당,비타민,영양제 등) 조회수 : 98
김인순  (환자/가족) 2019-03-12

항암치료 중 음식을 잘 못 먹고 걷기 힘들어 친척이 운영하는 병원에서 영양주사(포도당, 비타민, 영양제 등)를 맞으며 버티고 있습니다.

좋은 치료법인지 궁금합니다.

이건희
(환자/가족)
항암치료 중 부작용으로인해 잘 먹을 수 없는 점은 피할 수 없습니다. 항암 중에는 가리지 말고 무엇이든지 목으로 넘어가는 것은 다 드셔야 합니다. 이는 불이 났을 때는 종류를 불문하고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립암연구소에서도 넘길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든지 어떤 형태든지 가리지 말 것을 추천합니다. 쥬스, 미음, 수프, 죽, 캔디 등 마시는 유동식도 좋구요. 문의하신 영양주사도 지금은 좋습니다. 기력을 차릴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하세요. 요즘 의료계에서는 핵산영양제를 거론합니다. 영양보충과 암 억제 작용을 동시에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야 좋겠지만 한 번 시험해 보시지요.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등 녹황채소와 콩과 콩 가공식 등도 추천할만 합니다. 요는 어덯게 해야 몸이 받을지를 궁리해야지요. 이것저것 시도해 보세요. 꼭 먹어야 한다는 부담을 줄이시고 마시는 형태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고통스럽지만 이 또한 지나갑니다.
2019-03-13 오전 8:23:45 
이건희
(환자/가족)
꽤나 유명했던 의사인 홍모 박사는 항암 중, 어릴 때 먹곤 했던 청국장이 목으로 넘어가서 청국장으로 항암기간을 버티었고 지금은 청국장 식당까지 채린 것으로 압니다. 이것저것 다 시도해 보세요.
2019-03-13 오전 8:28:05 
김인순
(환자/가족)
자세하고 정성스러운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억지로 식사는 하지만 기력이 부족한 점이 문제입니다. 항암 후 완치되어 여러 분들께 희망을 드리는 메시지를 보내겠습니다. 암환자와 가족 여러분들 힘내십시오.
2019-03-13 오후 8:03:10 
이건희
(환자/가족)
보잘것 없는 답글에 답변 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지금은 고통스럽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항암치료가 끝나면 고통이 끝나고 평안한 시간이 올테니 조금만 인내하시기 바랍니다. 내내 건강찾기 노력을 하십시요.
2019-03-15 오전 8:01:25 
댓글쓰기
김선이    항암제 안맞는다고 버티는 엄마...어떻게해야....
이전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