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HOME > 암 Q&A > 암종류별문답 > 기타암

담도암 항암치료 조회수 : 398
홍석원  (환자/가족) 2019-10-17

71세인 어머님이 9.11. ercp 시술로 담도암 진단을 받았으며 전이로 인해 수술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현재는 s병원에서 스텐트 시술을 받은 상태이며 일상생활은 문제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담주 월요일 부터 항암치료 예정이며 9주간 치료후 차도가 없으면 항암치료도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최근 부산 g병원 교수님의 광역동 치료에 대한 기사가 있던데 일반환자를 대상으로한 치료가 가능한지.. 아니면 임상치료에 의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이건희
(환자/가족)
잘 하셨습니다. 일단 널리 알리셔야 좋은 의견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담관 스텐트 시술을 하셨으니 담즙 분비는 원활할 것이구요. 암은 전이가 되면 4기로 분류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담도암 4기이면 통계상 5년 생존율이 3% 미만으로 아주 낮습니다. 항암치료는 젬시타빈+시스플라틴으로 하는 것이 표준치료이지만 치료성적은 별로입니다. 항암치료 시작하면 환자의 전신상태가 나쁘면 견디기 힘드시니 본인이 원하시면 몰라도 해 보시고 환자의 의향을 재확인해 보시지요. 생사는 하나님의 일이시니 편히 맡기시고 환자의 삶의 질을 고려한 완화치료도 있구요. 임상치료는 권해보고 싶습니다. 운이 좋으면 신약의 최초 수혜자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환자의 삶의 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항암치료로 인한 고통 속을 헤매는 경우도 많습니다.
2019-10-17 오전 9:50:40 
김효중
(환자/가족)
현실을 받아들이되 최선을 다 하는 길을 찾기 바랍니다. 임상시험은 각 암 병원에 문의해야 알 수 있을 겁니다. 반드시 문의해보기 바랍니다. 완화케어로 환자의 전신상태를 최대한 건강하게 유지하며 새로운 길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
2019-10-18 오전 9:22:21 
이건희
(환자/가족)
71세이면 요즘의 평균수명으로 보면 아직 이르지만 담도암도 이외로 통증이 적은 암이니 화학요법 9사이클이 상당히 힘들겁니다. 그러나 그 후에는 환자가 편하도록 최대한 케어를 해야 할 겁니다. 그리고는 통증없이 생활할 수 있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2019-11-20 오후 2:36:09 
댓글쓰기
원효경    요관암 질문드려요.
이전글이 없습니다.
질문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