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포인트를 확인합시다.

1. 변비에 대해

변비라는 것은 대변을 충분히, 그리고 쾌적하게 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2. 원인

주된 원인으로는 식사와 수분이 충분히 섭취할 수 없거나 암 치료에 사용하는 약의 부작용, 암으로 인한 대장 압박 등이 있습니다.

 

3. 변비에 걸리면

많은 경우 설사약을 사용합니다. 그래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변비를 일으키기 쉬운 약을 줄이는 것 등을 검토합니다.

 

4.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할 수 있는 궁리

. 가능한 범위에서 몸을 움직인다.

. 수분이나 식물 섬유를 섭취한다.

. 침착하게 배변할 수 있는 환경이나 생활 리듬을 정돈한다.

 

5. 이럴 때는 의논합시다.

3일 이상 배변이 없을 때나, 설사약을 사용해 1~2일이 지나도 변이 나오지 않을 때에는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상담합시다.

매일 배변이 있는지, 경도와 양이 어떠한지를 기록해 두면, 진찰 시에 담당 의사에게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 

1. 변비에 대해

변비라는 것은 대변을 충분히, 그리고 쾌적하게 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변비가 계속되면 배가 붓고 괴로워지거나, 메스꺼움이나 식욕 저하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원인

암 치료 중에 일어나는 변비는 대부분의 경우 생활환경이나 생활리듬의 변화 등과도 관련되면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겹쳐 발생합니다.

. 식사나 수분이 충분히 섭취할 수 없고, 운동량이 줄어들고, 기분이 침체된다.

. 암의 치료에 이용하는 약(세포 장해성 항암제나 분자 표적제 등)이나 진통제(의료용 마약)의 부작용

. 암에 의한 대장의 압박이나 폐색

. 노화,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3. 변비에 걸리면

변비 치료는 1일 배변 횟수가 몇 회가 되는가 보다는 기분 좋은 배변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 설사약을 사용합니다. 그래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변비가 생기기 쉬운 약(의료용 마약 등)을 줄이거나 설사약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을 검토합니다.

변비 및 변비의 예방에 사용하는 약의 종류에는, 먹는 약과 좌약, 관장이 있습니다.

약 종류에는 변에 수분을 머금어 부드럽게 하는 약(산화마그네슘), 장을 자극하여 대장작용을 촉진하는 약(센나 등), 장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변을 부드럽게 하는 약(루비프로스톤 등), 의료용 마약에 의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약(나르데메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의 종류와 양은 증상의 강도와 효과의 상태에 따라 담당 의사와 약사, 간호사와 상담하면서 조정해 나갑니다.

 

4. 본인이나 주변 사람이 할 수 있는 궁리

변비의 원인에 따라서는 본인이나 주위 사람이 궁리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1) 가능한 범위에서 몸을 움직인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외출하거나 걸을 수 없는 경우에는 침대 위에서 배를 움직이거나 침대에서 의자로 이동하는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방법이나, 허리나 배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2) 수분을 섭취한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탈수를 예방하는 것은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섭취하는 수분의 양의 기준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1.5L 정도입니다.

 

3) 식이섬유를 먹는 등의 식사를 궁리한다.

적당히 몸을 움직여 수분을 섭취해도 변비가 계속될 경우에는 식이섬유(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주로 콩류, 버섯, 해조류,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됩니다. 다만 몸 상태에 따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합시다. 또 요구르트와 같은 유산균 등 살아있는 미생물을 함유한 식품은 적정량을 섭취하면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 상태에 따라 식사와 수분의 제한도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침착하게 배변할 수 있는 환경조성

침착하게 배변을 할 수 있는 화장실의 환경을 정돈합시다. 변의를 느끼면 바로 화장실로 가서, 참지 않도록 합시다. 너무 참으면 장의 활동이 나빠져, 변의를 느끼기 어려워집니다. 또, 변의가 없어도 매일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을 가서, 배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5) 생활리듬을 가다듬는 등의 기타 궁리

배변 리듬을 맞추기 위해서도 생활 리듬을 가다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변을 할 때에는 구부정한 자세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이럴 때는 의논합시다.

약 3일 이상 배변이 없을 때, 설사약을 사용하여 1~2일이 지나도 변이 나오지 않을 때, 복통이나 구토가 있을 때는 담당 의사나 간호사와 상담합시다.

또한 방귀(배기가스)가 나오지 않거나 복통이 있거나 구토를 하거나 배가 심하게 붓는다(복부 팽만감이 있다)고 느끼면 장폐색일 수 있으므로 즉시 담당 의사나 간호사에게 전달합니다.

설사약은 자신의 판단으로 시작하거나 그만두거나 하지 말고, 우선 약사나 담당 의사와 상담한 후로 합시다.

또한 매일 배변이 있는지, 경도(표1)나 양이 어떤지를 기록해 두면 진찰 시에 담당의사에게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변의 경도브리스톨 스케일에 의한 분류

 

타입1

열매 모양의 동글동글한 변

(배변이 곤란함)

변비 경향

2

소시지 모양이지만 울퉁불퉁한 딱딱한 변

3

표면에 금이 난 소시지 모양의 변

4

부드러운 소시지 모양의 변

정상

5

부드럽지만 확실한 반 고형의 변

(배변이 용이함)

6

부드러운 뻘 모양의 변

설사 경향

7

물기가 많은 변

 

 

 

갱신 및 확인일 : 2019년 02월 14일

 

 

 

14. 便秘

 

~がんの治療を始めた人に、始める人に~

更新・確認日:2019年02月14日

まずはポイントを確認しましょう

1.便秘について

便秘とは、便を十分にかつ快適に出し切れない状態です。

2.原因

主な原因には、食事や水分が十分にとれないこと、がんの治療に用いる薬の副作用、がんによる大腸の圧迫などがあります。

3.便秘になったときは

多くの場合、下剤を使います。それでも便秘が改善されないときには、便秘を生じやすい薬を減らすことなどを検討します。

4.ご本人や周りの人ができる工夫

•できる範囲で体を動かす

•水分や食物繊維をとる

•落ち着いて排便できる環境や生活リズムを整える

5.こんなときは相談しましょう

•3日以上排便がないときや、下剤を使って1~2日たっても便が出ないときには担当医や看護師に相談しましょう。

•毎日排便があるか、硬さや量がどのようであるかを記録しておくと、診察の際に担当医に伝えるのに役立ちます。

1.便秘について

便秘とは、便を十分にかつ快適に出し切れない状態です。便秘が続くとおなかが張って苦しくなったり、吐き気や食欲低下につながったりすることもあるため、早めに対処することが大切です。

2.原因

がんの治療中に起こる便秘は、多くの場合、生活環境や生活リズムの変化などとも関わりながら、次のようなさまざまな原因が重なって起こります。

•食事や水分が十分にとれない、運動量が減る、気分が落ち込む

•がんの治療に用いる薬(細胞障害性抗がん剤や分子標的薬など)や痛み止め(医療用麻薬)の副作用

•がんによる大腸の圧迫や閉塞

•加齢、糖尿病、甲状腺機能低下症など

3.便秘になったときには

便秘の治療では、1日の排便回数が何回になるかということよりも、心地よい排便ができるようになることが大切です。

多くの場合、下剤を使います1,3)。それでも便秘が改善されないときには、便秘を生じやすい薬(医療用麻薬など)を減らす、下剤の量を調整するなどを検討します1)。

便秘および便秘の予防に用いる薬のタイプには、のみ薬、坐薬(ざやく)、浣腸(かんちょう)があります。

薬の種類には、便に水分を含ませ軟らかくする薬(酸化マグネシウム)、腸を刺激し大腸の動きを促進する薬(センナ等)、腸液の分泌を促し便を軟らかくする薬(ルビプロストン等)、医療用麻薬による便秘を予防し改善する薬(ナルデメジン)などを用いることがあります1~3)。

薬の種類や量は、症状の強さや効果の具合によって担当医や薬剤師、看護師と相談しながら調整していきます。

4.ご本人や周りの人ができる工夫

便秘の原因によっては、ご本人や周りの人が工夫できることもあります。

1)できる範囲で体を動かす

無理のない範囲で体を動かすことは、便秘の予防につながります1,3,4)。外出したり歩いたりできない場合には、ベッドの上でおなかを動かしたり、ベッドからいすに移る運動をしたりするだけでも、腸を刺激して排便を促す効果があります。おなかをやさしくマッサージする方法や、腰やおなかを温める方法もよいでしょう3)。

2)水分を摂取する

水分を十分にとり、脱水を予防することは便秘の予防に効果的です1,3~5)。摂取する水分量の目安は、個人により異なりますが、一般的には1日に1.5L程度です2,3)。

3)食物繊維をとるなどの食事を工夫する

適度に体を動かし、水分を摂取していても便秘が続く場合には、食物繊維(特に水溶性食物繊維)を多く含んだものを食べることが効果的です1,3~5)。食物繊維は、主に豆類、きのこ、海藻、果物などに多く含まれます3,4)。ただし、体の状態によってはとりすぎるとよくない場合もあるので、医師と相談しましょう。また、ヨーグルトのような乳酸菌などの生きた微生物を含む食品は、適正な量をとると便秘を和らげる効果があるといわれています2,3)。

病気の状態によっては食事や水分の制限もありますので、医師と相談しながら、食べられるものを、バランスよく食べることが大切です。

4)落ち着いて排便できる環境を整える

落ち着いて排便ができるトイレの環境を整えましょう3)。便意を感じたらすぐトイレに行き、我慢しないようにしましょう3,4)。我慢しすぎると腸の活動が悪くなり、便意を感じにくくなります3,5)。また、便意がなくても毎日決まった時間にトイレに行き、排便する習慣をつけることもよいといわれています3)。

5)生活リズムを整えるなどのその他の工夫

排便のリズムを整えるためにも、生活リズムを整え、十分に睡眠をとり、ストレスをためないようにすることが大切です3,5)。

排便するときには、前かがみの姿勢がよいといわれています2,3)(図1)。

5.こんなときは相談しましょう

およそ3日以上排便がないとき、下剤を使って1~2日たっても便が出ないとき、腹痛や嘔吐(おうと)があるときには担当医や看護師に相談しましょう4)。

また、おなら(排ガス)が出ない、腹痛がある、嘔吐する、おなかがひどく張る(腹部膨満感がある)と感じた場合には、腸閉塞の可能性もあるためすぐに担当医や看護師に伝えましょう。

下剤は、自分の判断で始めたりやめたりせず、まずは薬剤師や担当医に相談してからにしましょう。

また、毎日排便があるか、硬さ(表1)や量がどのようであるかを記録しておくと、診察の際に担当医に伝えるのに役立ちます。

表1 便の硬さ(ブリストルスケールによる分類)

타입1

열매 모양의 동글동글한 변

(배변이 곤란함)

변비 경향

2

소시지 모양이지만 울퉁불퉁한 딱딱한 변

3

표면에 금이 난 소시지 모양의 변

4

부드러운 소시지 모양의 변

정상

5

부드럽지만 확실한 반 고형의 변

(배변이 용이함)

6

부드러운 뻘 모양의 변

설사 경향

7

물기가 많은 변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