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루환자의 식생활 유의점

장루 조성술을 한 환자는 수분 섭취에도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장루로 배출되는 배액 양은 하루에 약 1,200~1,500㎖이다. 수분 섭취가 너무 적으면 탈수가 되기 쉽고, 소변 양이 적어지므로 비뇨기계 결석이 생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수분 섭취는 또한 배액량의 증가를 초래하여 장루 관리의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하루 1,500~2,000ml의 수분 섭취가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장루 조성술 후에는 고단백ㆍ고탄수화물ㆍ고칼로리의 저잔여 식이를 하는 게 좋다.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비타민 B12의 보충제가 필요하다.

설사나 불편감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물은 되도록 피하도록 하고,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수술 후 6주간 삼가한다.

 

주의 식품 

◦ 설사 유발 식품 : 콩류, 생과일, 생야채, 양념이 강한 음식

◦ 변비 유발 식품 : 바나나, 감, 땅콩, 버터

◦ 가스 유발 식품 : 양배추, 양파, 콩류, 튀긴 음식, 맥주, 유제품, 탄산 음료

◦ 냄새 유발 식품 : 달걀, 생선, 치즈, 파, 마늘, 양파, 양배추, 콩류, 맥주, 비타민류

◦ 장폐색 유발 식품 : 팝콘, 옥수수, 파인애플, 과일이나 야채의 껍질이나 씨, 샐러리

 

장루를 가진 환자는 음식을 잘 씹어 먹어야 하는데, 이것은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으므로 음식물을 잘 씹지 않게 되면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은 채 통과하게 되어 영양 섭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섭취한 음식물은 4~6시간 안에 장루로 배설되므로 잠자리에 들 시간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저작권자 © 암스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